study/etc

쌍용교육센터(강남) 면접 복기

듀2 2023. 11. 1. 20:31

퇴사 직전, 쌍용교육센터 K 디지털 트레이닝 교육과정 지원을 했다.

처음에는 기존 회사가 있던 강남으로 가고 싶지 않아서(출퇴근 러쉬를 다시 겪고 싶지 않아..😭) 강북 쪽으로 문의를 넣었는데,

내가 원하는 일정은 12월 중순 ~ 말이었지만 강북은 이 때 과정이 열리지 않았고, 1월 15일 또는 16일이었다.

 

보통 강북에서 K 디지털 트레이닝 과정이 열리고, 강남에서 국가기간 전략산업 과정이 열렸는데

12월 중순에 강남 쪽에서도 K 디지털 트레이닝 과정이 열리길래 강남으로 지원서를 냈다.

두 과정의 차이는 KDT가 7개월, 국가기간 전략산업이 5.5개월 정도로 기간만 다르다!

 

홈페이지에서 몇 가지 항목을 작성해서 지원서를 제출하니 학원에서 면접 일정 확인 차 전화를 주셨다.

처음엔 10월 31일을 얘기하셔서 11월 1일은 가능한지 여쭤봤더니 가능하다고 하셔서 오후 2시로 면접 일정을 잡게 됐다!

 

줌 링크는 당일 오전에 문자로 보내주신다고 했는데, 갑자기 오전에 전화가 왔다!

대만 여행 때문에 아고다랑 통화하고 있는 사이에 전화가 와있어서 다시 전화를 드렸더니 오후 2시 면접을 3시에 해도 괜찮은지 물어보셨고, 백수는 시간이 많으니까ㅋㅋㅋ 괜찮다고 했더니 줌 링크 문자를 바로 보내주셨다.

 

미리 2시 45분쯤 줌 링크 들어가있었는데 5분 전에 들어갔어도 충분했을 것 같다.

3시가 되니 학원 담당자가 접속하셨고, 지원자가 한 분 더 계신데 같이 보는지 확인해 보신다고 하더니 안 오신 건지 1:1로 면접을 보게 됐다!

후기들을 보니 대부분 지원자 2 : 담당자 1 로 보는 것 같았는데 타인이 있었다면 불편했을 것 같아 오히려 다행이라고 생각했다.

 

면접 일정 조율을 할 때, 주로 어떤 질문을 하시는지 문의했는데 인성면접이라고 하셨었고 실제로도 인성면접에 가까웠다.

 

받은 질문들을 복기해보자면 10가지 정도인 것 같다.

 

 

1. 교육과정 신청 동기

2. 대학 졸업 후 공백기는 없었는지, 학교 휴학 경험은 있는지, 휴학하고 무엇을 했는지

3. 팀플 시 주로 리더의 역할인지 또는 팀원의 역할인지

4. 성격의 장단점

5. 대기업/중견/중소 기업 중 어떤 회사에 취업을 희망하는지

6. 취업 시 희망 연봉은 어느 정도인지

7. 수료 후 바로 취업할 예정인지, 부족한 부분을 보완 후 취업할 예정인지, 만약 바로 취업할 예정이라면 그 기간은 어느 정도로 생각하는지

8. 지금 컴퓨터 관련 자격증이 있는지, 없다면 내년에 취득할 계획이 있는 자격증은 무엇인지

9. 현재 방송통신대 재학 중인 거라면 언제부터 학교를 다녔던 건지, 2025년 2월 졸업 예정이 맞는지

10. SI, SM, 자체 Solution 기업, 일반 기업의 전산팀 중 가고 싶은 회사의 유형을 순서대로 나열해 보면? 가장 가고 싶지 않은 회사의 유형은 무엇인지 (SM이라고는 안 하셨는데 지금 생각해 보면 SM을 설명해 주신 말 같다)

11. 컴퓨터 언어 공부한게 있는지, 있다면 교육 과정 시작 전까지 JAVA 공부는 해볼 예정인지

 

내 대답은 이렇게 했다!

 

1. 다른 분야에서 경력이 되지 않는 업무를 하고 있어 작년부터 개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데 방송통신대학교 컴퓨터과학과를 다니며 공부해 보니 나와 잘 맞는 것 같아 퇴사를 결심하고 공부하기로 했다. 쌍용교육센터의 일정이 내가 생각하는 일정과 맞아 지원하게 되었다.

2. 공백기는 없었고, 휴학은 1학기 했었다. 휴학 다음 학기에 교환학생이 예정되어 있어서 준비하고 아르바이트를 했다.

3. 나는 주로 팀원의 역할을 생각하고 팀프로젝트를 하다 보면 리더가 되어 있었다.

4. 장점은 꼼꼼하다. 한 가지 일을 하면 완벽하게 하려고 한다. 단점은 게으른 완벽주의라 게으르다.

5. 회사의 규모는 관계 없다. 다만, 내가 배울 수 있는 회사였으면 좋겠다.

6. 최소 3천 이상

7. 나이가 신입으로 들어가기에는 늦은 나이라고 생각해서 바로 취업할 예정이다. 기간은 3개월 정도로 보고 있다.

8. 현재 컴퓨터 관련 자격증은 없고, 내년에 정보처리기사와 sqld 정도 생각하고 있다.

9. 올해 초부터 3학년 편입으로 다니기 시작했고, 2025년 2월 졸업 예정이 맞다. (내년에 국비 하면서 병행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10. SM - 자체 Solution - SI - 일반 기업 순으로 말했고, 가장 가고 싶지 않은 건 단체 파견이 아닌 혼자 파견 나가는 SI

11. 방송대 수업 들으며 C언어, 파이썬 기초 정도까지는 알고 있고, JAVA는 현재 생활코딩 한 번 본 정도라 교육 전까지 시간에 생활코딩 헷갈렸던 부분 다시 보고, 자바의 정석도 한 번 볼 예정이다.

 

추가로 질문할 내용이 있는지 물어보셔서, 강사님 성함을 여쭤봤고 국취제는 내가 따로 신청해야 하는지 아니면 학원에서 함께 신청도 해주시는지, 그리고 교육 과정 시간이 9시 ~ 6시인데 내내 수업을 하는 건지 프로젝트 시간을 따로 주시는지, 교육 과정에 타 과정과 다르게 도커와 쿠버네티스도 함께 포함되어 있던데 차이점이 무엇인지 물어봤다!

 

국취제는 먼저 신청하고 고용센터 가서 대면상담도 3회인가 받아야하니 시간 있을 때 해놓으라고 하셨다.

그래서 오늘 국취제 신청까지 완료했다!

K 디지털 트레이닝은 프로젝트 기간이 따로 주어져 있고 KDT는 새로운 기술들까지 함께 교육 과정에 넣어야 해서 도커랑 쿠버네티스가 들어가 있긴 한데, 타 과정이랑 기본적인 내용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답변해 주셨다!

합불합여부는 내일 전화로 알려주신다고 했는데.. 종종 보면 비전공자 불합격 소식도 있기도 하고 면접 분위기가 좋았던 건지도 잘 모르겠어서 내일이 되어봐야 알 것 같다~~!

 

안 되면 다른 학원 가야지 뭐..ㅋㅋㅋㅋ 이 것도 경험이다!

면접 끝나고 나서 잘한 건지 모르겠어서 잠시 우울해져 있었는데 생각해 보면 나 오늘 퇴사한 지 1일 차밖에 안 됐잖아?ㅋㅋㅋㅋㅋ

인생 길다~ 천천히~ 하나씩 해나가면 된다!

728x90